주식,비트코인,부동산

우리나라 기업의 99%는 중소기업이다.

GODblessus 2023. 7. 29. 19:01
우리나라 기업의 99%는 중소기업이다. 
대기업은 숫자로는 1%, 인력은 10%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기업체를 다닌다면 중소기업을 다니고 있을 확률이 90%이다.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대기업 위주의 사회이다 보니,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연봉차가 크다.
특히 신입뿐 아니라, 경력이 붙을 수록 대기업 친구들의 연봉이 더 크게 벌어진다. (이 글 맨 밑에 비교해 놓았다)


요즘은 대기업 중 잘나가는 계열사는 평균 연봉이 1억이 넘는 대기업도 제법 있다.(물론 각 대기업별로 소수의 계열사지만...) 물론 이런 기업은 전체 기업의 0.01%도 안되겠지만...


그렇다면 일반적인 중소기업에 다니면 얼마나 받을까?


보통 우스케 소리로 하는 이야기가 사원 3000, 대리 4000, 과장 5000, 차장 6000, 부장 7000 이라고들 한다.
진짜 그럴까?


아래 어떤 S모 인력회사가 공개한 중소기업 직급별 평균 연봉 그래프를 보자.
 


사원평균연봉 2,567만 원
주임평균연봉 2,889만 원
대리평균연봉 3,436만 원
과장평균연봉 4,168만 원
차장평균연봉 5,090만 원


 
부장평균연봉 6,439만 원


사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구직자들은 대기업이나 연구직 또는 공무원이나 공기업을 먼저 원한다. 하지만 소수만이 그 사회로 갈 뿐이고, 대부분은 중소기업에 취직하게 된다.
우리나라 근로자 중 공무원 비중은 1%, 준공무원 비중도 1%, 대기업 비중은 10%정도이다.
우리나라는 2017년 기준으로 소기업이 30만개, 중기업이 9만개, 소상공인업체는 591만개가 등록되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여기 종사하는 사람들 수가 1600만명 정도 된다고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9%만이 수출이 주력이며 91%의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내수가 주력 업종이다. 그리고 대기업 위주 사회다 보니, 중소기업의 상당수가 대기업이나 대기업 1차, 2차 업체들에게 하청의 형태가 많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에 의존적이다.




이러다 보니, 중소기업의 근무 수준이 열악한 경우가 많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가 나날이 벌어지고 있다.
위의 이유로 엄청난 취직난 속에서도 아이러니하게 중소기업은 구인난이다.
그러다 보니, 중소기업은 최악의 채용대란에서도 동남아 인력이나 제3세계 인력을 채용할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특히 연차가 5년차가 넘어가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연봉차가 더 커져서 많은 중소기업 인력 중 우수한 인력은 대기업으로 넘어가서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더 부채질한다.
아래의 통계청 자료를 보면 신입때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연봉 차이가 천만원이 채 되지 않지만, 20년이 지나면 연봉차이가 거의 4000만원 가까이로 커진다.




하지만, 한 나라의 경제가 강하려면 중소기업이 강해야 한다. 독일이나 대만 경제는 중소기업이 강한 편이다. 핀란드의 노키아는 한 때 핀란드의 경제규모의 절반 넘게 차지한 적이 있다. 그러다 보니, 노키아가 무너지자, 핀란드 경제 전반이 크게 흔들렸다. 
우리도 현재 삼성에게 우리나라 경제의 30% 이상을 의존한다. 그리고 4대 그룹에 50% 이상을 의존한다. 
향후로 중소기업이 더 발전하여 우리나라 경제가 더 강해졌으면 한다. 
 
 
 
     
     
 

이 블로그 금융/은행 카테고리 글

전체글 보기
  •  
  •  
  •  
  •  
  •  
페이지 이동하기이전페이지로 이동다음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