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와인 품종 이야기] 끌레레뜨 Clairette (클레레트 프랑스 론, 프로방스 화이트 와인)프로파일 realismhybrid ・ 8시간 전

GODblessus 2023. 6. 13. 19:00

[와인 품종 이야기] 끌레레뜨 Clairette (클레레트 프랑스 론, 프로방스 화이트 와인)

 도슨트  2019. 1. 10. 19:44

축구에서 공격과 수비 모두 잘하면서 여러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선수를 멀티플레이어라고 한다.

메시나 호날도 같은 슈퍼스타가 없는 바에야 멀티플레이어가 많은 팀이 유리하다. 감독의 전술에 따라 선수의 포지션을 수시로 변화시켜야 하는데 특정한 포지션만 할 수 있는 선수는 상황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와인도 마찬가지이다. 한 가지 확실하게 임팩트 있는 맛을 내는 품종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날씨 변화나 시장 상황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와인을 내놓을 수 있는 품종을 재배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와인계의 멀티플레이어에 해당하는 품종이 끌레레뜨이다. 끌레레뜨는 화이트와인 품종으로 프랑스에서는 론 밸리, 랑그독-루씨옹, 프로방스 지방에서 재배한다.

와인메이커는 이 품종을 사용하여 달지 않은 와인(vin sec), 달달한 와인(vin doux), 비발포성 와인(vin tranquille), 발포성 와인(vin effervescent) 등 다양한 화이트와인을 만들 수 있다. 끌레레뜨 단독 품종으로 와인을 만들 수도 있고 다른 품종과 블렌딩하여 만들 수 있다.

끌레레뜨를 사용하여 와인을 만드는 지역으로는 남부 론에서는 샤또네프뒤파프, 프로방스 지방에서는 반돌(Bandol)이 있다.

샤또네프뒤파프는 레드와인으로 유명하지만 끌레레르를 사용하여 좋은 품질의 화이트와인도 만들고 있다.

랑그독 지방은 끌레레뜨를 사용하여 달달한 맛의 화이트와인을 만든다. 혹시 <Clairette du Languedoc>라는 표시가 있는 와인을 만난다면 한번 시음해 볼 것을 권한다.

끌레레뜨로 만든 스파클링 와인은 <Clairette-de-die brut> 또는 <Cremant-de-de> 라고 표시한다. 복합적인 과일향과 긴 피니쉬가 특징으로 샴페인과는 색다른 스파클링 와인의 맛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