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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blessus 2023. 6. 23. 22:17

 

 

CJ ENM, 자금난에 자회사 티빙서 600억 조달

입력2023-06-22 11:35:15 수정 2023.06.22 11:35:15 김선영 기자

1분기 적자 전환에 운영 자금 확보 나서

6개월 단기로 차입…美영화사 인수 부담 지속


CJ CGV(079160)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1조 원 자본확충에 나선 가운데 그룹 내 콘텐츠 계열사인 CJ ENM(035760)도 자회사 티빙으로부터 600억 원을 빌려 운영 자금 ‘급한 불’ 끄기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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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의 드라마 <괴이> 포스터/사진 제공=티빙



CJ(001040) ENM은 이달 30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자회사인 티빙과 600억 원을 단기 차입하는 계약을 체결한다. 상환일은 올해 12월 29일까지로 차입 기간은 총 6개월이다. 만기 일시 상환 및 중도 상환 모두 가능하다.

CJ ENM은 1분기 '어닝 쇼크'에 가까운 실적을 기록하면서 티빙으로부터 운영 자금 조달을 결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CJ ENM은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9489억 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0.9%가량 줄었고 특히 순이익이 950억 원 급감하면서 889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CJ ENM의 적자 전환 원인으로는 주요 자회사들의 실적 부진이 거론된다. 티빙은 1분기에만 400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아울러 2021년 9300억 원을 투자해 인수한 미국 영화 제작사 피프스시즌(옛 엔데버) 역시 콘텐츠의 부재로 400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티빙과 피프스시즌의 올 해 전체 적자 규모는 2000억 안팎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기훈 하나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티빙의 영업손실만 1200억으로 제작비 효율화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드라마 제작과는 별개로 강점을 갖고 있는 예능에도 집중해 국내에서부터 수익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한편 CJ ENM은 피프스시즌과 티빙의 콘텐츠를 강화해 해외 진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티빙의 오리지널 콘텐츠인 <괴이>는 글로벌 OTT 기업인 아마존프라임비디오 내 스트리밍 채널을 통해 프랑스와 스위스 등 유럽 6개 지역에 공개될 예정이다.

김회재 대신증권 연구원은 "한국 OTT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주로 한국 내에서만 유통돼 왔으나, 이번 유럽 진출을 계기로 한국 OTT 역시 해외 시장 진출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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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9QYCHT7IX

 

CJ ENM, 자금난에 자회사 티빙서 600억 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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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웨이브·티빙은 1000억원 적자, 넷플릭스는 3조원 투자…국내 OTT 솟아날 구멍은?
  • 2023.04.30 08:43
 
티빙 웨이브 로고 사진

[헤럴드경제=권제인 기자] 넷플릭스가 한국 콘텐츠에 4년간 3조3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지난해 국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업체들의 적자 폭은 1000억원대를 기록했다. 넷플릭스와의 투자액 경쟁에선 승산이 없는 만큼, 국내 업체들은 투자 효율성을 고려한 조처를 취할 것으로 전망된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대 OTT인 티빙은 지난해 영업 적자가 1191억원으로 전년보다 56% 확대됐다. 웨이브도 영업이익이 1217억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 폭이 두 배가 됐다.

이에 대해 업계는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계획된 적자'라고 설명하고 있기는 하다. 국내 OTT가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공룡들의 틈바구니에서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만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길이라 판단,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등에 투자를 많이 한 탓이다.

또한, 투자 콘텐츠의 무형자산 상각비가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엔데믹 전환으로 OTT 시청자는 감소해 실적이 악화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넷플릭스가 K-콘텐츠에 공격적으로 투자에 나서면서 토종 OTT 업계는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고 토로한다.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의 경제적 수익이 9억 달러(약 1조2000억원)로 추산될 만큼 한국 콘텐츠 제작 시장의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판단해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국내 OTT 업계 한 관계자는 “제작비 증가로 방송사나 제작 업계의 넷플릭스 의존도가 극도로 심화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국내 OTT 업체들은 적자가 심화하는 가운데 올해는 투자 효율성을 고려한 조처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티빙은 지난해부터 내년까지 3년간 4000억원, 웨이브는 2025년까지 콘텐츠 제작에 1조원을 투자하기로 했지만 적자 폭이 커지면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상황이 됐다. 왓챠의 경우 지속적인 적자에 매각 추진설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태현 웨이브 대표는 최근 간담회에서 “매년 1000억원가량 콘텐츠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 시장 환경이 쉽지 않다. 당장 1~2년 내 흑자 전환을 생각하지는 않고 있다”며 “선택과 집중으로 전략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국내 OTT는 콘텐츠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통신사·가전·IPTV·모빌리티 등 제휴 채널 확대, 광고 결합 상품 개발, 글로벌 시장 사업 확장 등으로 실적 개선을 노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OTT 또 다른 관계자는 “경쟁 상대가 초거대 글로벌 기업들인 만큼 적자를 감내하면서 출혈 경쟁을 지속하는 것보다는 투자 대비 수익성을 개선할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eyr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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