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공기업,공무원

2023년 공무원 시험 TO 박살?? 인기 떨어져?? 공시생들에게 희소식???

GODblessus 2023. 1. 3. 18:08
2023년 공무원 시험 TO 박살?? 인기 떨어져?? 공시생들에게 희소식???





https://www.youtube.com/watch?v=NMFFZSaEug8









 삶의시인  2022. 7. 25. 13:56
 
2023년 TO가 박살 난다는 카더라 통신이 돌고 있다.

벌벌벌 떨고 있다.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sampoet&logNo=222827907559&categoryNo=90&parentCategoryNo=0&viewDate=&currentPage=1&postListTopCurrentPage=1&from=postView






거기다 최근 공무원 시험 인기도 떨어졌다 한다.

그러나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이것은 오히려 기회다.

무슨 소리???

자 지금 공무원 시험판을 먼저 읽어야 한다. 누가 시험을 보고 있나?

22년까지는 한 마디로 동네 사람들 모두 봤다. 10대도, 20대도, 30대, 40대, 50대도

그 안을 들여다보면 코로나로 휴학하고 시험 본 소위 인 서울 학생들도 많이 포함되었다.

최근 몇 년간 취업이 어렵다 보니 나타난 현상이고 무엇보다도 사상 최대로 선발하였기 때문이다.

많이 뽑으니 너도나도 달려든 것이다.


그런데 계속해서 내년 시험은 얼마 안 뽑을 거다 하는 뇌피셜이 돌고 도니

과연 그동안 너도나도 진입하려 했던 시험이 되겠나??

본인이 그중의 한 사람이 아니라면 오히려 좋다.

왜?

내 위로 진입하는 사람이 적으니까. 그동안은 내 실력보다 월등한 슈퍼맨 같은 사람들이 내 위로 진입하여 나를 떨어뜨렸다.

즉, 상위권 학생이라 부르는 인 서울 학생들이 이제는 거들떠보지 않는다면 오히려 기회가 될 것이다.

이해가 안 되면 책상에서 조용히 물러나자.


다음으로 인기가 떨어지는데 왜?? 인기투표 시험이었나?? 경쟁자가 사라지면 좋은 것이다.

그러나 공무원 시험은 사실상 내 위로 얼마가 있으냐의 싸움이지 내 밑으로 수천 명, 수만 명이 있다고 안심할 시험이 아니다.

바로 상대평가니까.

2022년 국가직 9급 과락이 50%을 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너도나도 진입하다 보니 실력이 전혀 안되는 경우에도 시험은 봤다는 뜻이다.(물론 지금 이 글을 읽는 본인도 그 사람일 수 있다.)

따라서 경쟁률이 낮아지는 것은 좋은 것이다.

이렇게 상황은 나쁘지만은 않다.(그렇다고 대박이라고 말은 못 하겠지만)

어쨌든 결국 합격/불합격을 결정하는 것은 내가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아 상대평가에서 합격하는 것이다. 수능도 아니고 학교 시험도 아니다. 높은 점수가 나왔도 떨어지고 낮은 점수라도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다.

그러나 그런 것들을 다 버리고 얘기하자면 공부를 한 최고 상단은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이고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내년에는 합격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내용을 이해 못 하고 내년 어쩌고저쩌고 하는 사람들아.

그동안 뭐 했어. 사상 최대일 때는 뭐 하고. 어차피 공부 안 하고 놀면 영원히 합격할 수 없는 시험이다. 1000명을 선발하더라도(올해 서울시 일행 1000명 이상 선발)

알았다면 빨리 공부하자.
 
 
 
 
     
 

2,579

6,950,960

삶의시인
sampoet

유튜브에서 지식인공무원 채널 구독해 주세요. 
 
개인적인 질문은 받지 않습니다. 쪽지, 메일 보내지 마세요.

프로필

활동정보

  • 블로그 이웃 8,280 
  • 글 보내기 0 
  • 글 스크랩 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