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수학,기술

뼈가 말해주는 메시지

GODblessus 2023. 3. 19. 19:07
시리즈모두의 과학

뼈는 알고 있다,
뼈가 말해주는 메시지

LG상남도서관

 

2만 팔로워

2021.10.01. 13:359,315 읽음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뼈만 남은 사체를 가지고도 뼈의 주인을 찾아내 수사합니다. 비슷해 보이는 뼈만 보고 어떻게 신원 확인을 할 수 있을까요?

신원 확인은 DNA 분석을 하면 될 것 같지만, 뼈만 남은 사체에서는 온전한 DNA가 잘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기술이 발달한 오늘날에도 여전히 로 신원을 확인합니다. 

몸 전체의 뼈 없이 일부만 있어도 사망자의 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뼈는 일정한 비율을 지니고 있기에 성별이나 인종에 따른 비율 공식에 넣어서 계산하면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해골 표본을 보면 똑같아 보이지만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여성의 이마뼈가 좀 더 둥글고, 아래턱뼈도 남성에 비해 부드럽게 휘어진 형태로 되어 있지요. 

머리뼈보다 더 확실하게 성별을 구별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두덩뼈(치골)입니다. 출산을 대비하기 위해 여성의 두덩뼈 사이의 각도가 훨씬 많이 벌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뼈를 보면 나이도 알 수 있습니다. 뼈는 20살까지는 계속 성장하므로 성장 정도를 보면 나이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머리뼈 사이에는 톱니 모양의 봉합선이 있습니다. 어릴 때는 봉합선 사이의 틈이 큰데, 자라면서 점점 좁아져 결국에는 머리뼈가 완전히 붙어 버립니다. 

치아는 뼈는 아니지만 치과 진료 기록이 남아 있으면 정확하게 신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지 이 하나로도 나이를 추정할 수 있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치아의 마모 정도가 크고, 치아 내부 공간인 치수강의 크기는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뼈는 마치 나이테처럼 일생 동안 계속 변하는 개인의 역사 같습니다. 그래서 백골 사체나 인류의 화석으로도 성별과 나이  많은 것을 알아낼  있습니다.

 

아직 LG상남도서관 포스트를 팔로잉하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팔로잉 해주세요~~!!!

 

LG상남도서관

팔로워 20,115  2만 팔로워

LG상남도서관에서 흥미로운 과학정보를 전해드립니다.

팔로잉

시리즈모두의 과학

단풍나무 어디까지 알고 있니? 가을을 아름답게 물들이는 다양한 단풍나무들

가을철 단풍에 대한 3가지 가설

뼈는 알고 있다, 뼈가 말해주는 메시지

벽돌과 뼈, 무엇이 더 단단할까?

머리카락이 아름다움의 필수가 아닌 이유

더보기
댓글
 
에디터가 댓글을 허용하지 않은 포스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