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의 스텔스성능을 가진 Rooivalk 공격용 헬리콥터. 실제 남아프리카공화국 공군에 납품된 모델의 명칭은 Denel AH-2A Rooivalk이며, 영어 명칭은 레드 케스트럴(Red Kestrel)이다. 초기에는 CSH-2로도 불렀으나 1998년에 AH-2A로 재명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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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프리카공화국은 앙골라와 빈번한 국경분쟁 상황에서 주력 헬기로 프랑스의 퓨마(Puma)와 알루엣(Allouette)Ⅲ를 활용하였는데, 데넬항공(Denel Aviation)이 SA 330 퓨마를 기본 구조로 하여 2개의 조종석을 갖춘 전투헬기를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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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년 개발에 착수하여 1990년 1월 15일에 일반에게 공개되었으며 2월 11일에 첫 비행을 하였다. 남아프리카공화국 공군이 2개 비행대를 조직하기 위하여 16대를 주문하였는데, 1999년 1월 6일 처음 인계되어 첫번째 루이발크 비행대가 1999년 7월부터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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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회전날개는 4엽의 반관절식 복합소재이며 5엽의 꼬리회전날개를 가지고 있다. 기체가 충돌에 강하고 스텔스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조종석은 다른 공격용 헬기와 마찬가지로 경사진 탠덤식이며, 무기관제사(Weapon Systems Officer: WSO)가 앞쪽에, 조종사가 뒤쪽에 앉게 된다. 조종석의 좌석은 내(耐)충돌과 장갑(裝甲) 소재를 채택하였으며, HOCAS(hands on collective and stick) 컨트롤 방식의 조종간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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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관제사석에는 전방감시 적외선 장비(forward looking infra-red system: FLIR), TV, 레이저 거리측정기, 레이저 지시기, 자동추적장치 같은 첨단 전자장비를 갖추었다. 주무장은 8/16발의 대전차미사일, 4발의 V3C 또는 미스트랄 공대공미사일, 38㎜ 또는 70㎜ 로켓을 탑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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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기수 아래 20㎜ 기관포를 장착하고 있는데, 기관포의 회전율은 1초당 90˚이다. 이러한 각종 무기체계를 사용하여 장·단거리의 여러 표적에 대한 동시 교전능력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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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45마력짜리 터보메카 마킬라(Makila) 1K2 엔진 2기를 장착하여 내부연료만으로 최대순항속도 278㎞/h에서 항속거리 704㎞를 운항할 수 있다. 93㎞/h의 속도로 측방 운항이 가능하며, 최대상승고도는 610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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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비겐의 군사 무기사진 전문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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