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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37B
현SH ・ 2021. 11. 7. 1:23
●EC-37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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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EC-37B 콤파스 콜은 미공군이 기존의 EC-130H 14대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스탠드오프 전자전기이다.
P-MMMS (Piattaforma Multi-Missione, Multi- Sensore/Multi-Mission, Multi-Sensor Platform) 프로그램을 통해 G550 그린기체를 개량하는 방식으로 개발되며, 2025년부터 2대의 EC-37B가 인도될 것이다.
▷개발
미공군은 기존에는 프롭기인 C-130기반의 전자전기를 운용했으나, C-130 자체의 한계(속도, 상승고도 등)로 현대 전장에서의 우위 달성을 위해 현대적인 트렌드에 따라 EC-37B의 기반기체로, G550 Gulfstream V-SP기체를 개조하여 개발한 G550 CAEW를 채택하였다.
2021 ADEX에서 찍은 것으로, IAI의 G550 CAEW 모형이다.
직접촬영 : 현SH의 무기이야기
이 G550 CAEW는 외형상 동체 양옆에 레이더를 탑재하고 후미에 센서를 추가 장착한 모습이 특징이다.
미공군은 이 공간에 전자전 임무 장비를 탑재하는 것이다.
2015년 10월에 미공군이 업체에 콤파스콜 시스템 통합에 대한 참여업체에 정보 요구서를 발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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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시작은 2016년 부터이며, Green 기체 인도는 2017년 09월부터이다.
이후, 2018년에 1대, 2019년에 2대의 기체를 골조에 투자를 했다고 한다.(EC-37B로의 개량인 듯)
2021년 11월 07일에 초도 비행을 하였으며, 2022년부터 연간 1~2대씩 10대가 인도될 예정이다. 그러나 이 역시 코로나 등의 사정으로 2023년에 인도가 시작되었다.
L3 HARRIES
2022년 06월에는 미국의회에서 $978.5 million 규모로 4대의 EC-37B 구매하는 예산을 승인했고, $884 million 규모의 추가 기체 4대를 위한 예산안도 승인했다.
2023년에 2대의 EC-37B의 IOC(초도작전능력)를 획득할 예정이라고 한다.
참고로 초기 5대는 Compass Call Baseline 3로, 기존의 EC-130H기술과 새로운 재밍 기술이 혼재되어 있는 시스템이 장착될 예정이라고 한다.
초기 5대에는 기존의 EC-130H의 장비들도 혼재되어 들어갈 것이라고 했으나, 전자전체계 무게를 8.136t에서 3.6t 수준으로 줄인 것을 봐서는 SW나 일부장비만 그대로 쓰고 나머지는 새로 개발한 것으로 보인다.
2026년부터(코로나로 2027년으로 연기) 적용될 예정인 Baseline 4부터는 와전 오픈 아키텍쳐 구조의 신식 시스템으로만 구성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Baseline 4의 전자전체계인 Small Adaptive Bank of Electronic Resources (SABER) 시스템의 경우, SWORD-A(system-wide open reconfigurable dynamic architecture)을 Baseline4부터 적용하여 앱형식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업데이트 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한다.
▷제원
*크기
전장 : 29.39m
전폭 : 28.5m
전고 : 7.87m
*비행성능
최대이륙중량 : 41227kg
최대속도 : 964km/h
실용 상승 한도 : 12.497km
작전범위 : 12501km
▷엔진
*RR BR710C4-11 터보팬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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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시동 이후 비행가능 상태 까지 : 11분
최대직경 : 1785mm
▷배치 예상
10대가 생산되어, 미국공군 제 55전자전비행단에 배치된 EC-130H 콤파스콜을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임무
*콤파스콜 임무 승계
*신호정보 수집
*레이더 교란
*지휘통제망 교란
▷참여업체
*BAE System
납품 : SABER System
구성 : SDR에 오픈 아키텍쳐 형식으로 구성
전자전 체계의 중추로 물리적인 변형 없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한다.
*L3 Harris
통신분야, 광학장비 등으로 유명한 L3 Harris가 주계약자로, 항공기에 장비를 인티하는 작업을 주도하였다.
2017년 04월 미국공군과 계약을 체결하였다.
냉각장치설치, 전력배분장치설치, 전선작업을 수행했다고 한다.
▷EC-130H와의 비교
*운영비
기존 EC-130H 대비 50%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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