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혁명

제품수명주기(PLC : Product Life Cycle)에 대해 알아보자

GODblessus 2023. 2. 14. 13:16
제품수명주기(PLC : Product Life Cycle)에 대해 알아보자!
 토마스진  2020. 7. 19. 14:46
제품수명주기(PLC : Product Life Cycle)는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어 퇴출 될 때까지 순환되는
일련의 과정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4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제품은 수명주기를 가지고 있고 기업은
각 위치에 맞게 마케팅전략을 수립 또는
실행을 하게 되는 것이죠!


 


보통 위와 같은 형태의 곡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로는 기업이 쇠퇴기에 들어 제품을 확장하기도 합니다.


 
제품수명주기(PLC : Product Life Cycle)와 제품확장

필름 카메라에서 디지털카메라로 제품이 확장되거나
디지털카메라에서 브이로그를 위한 액션캠을 개발
하는 등 해당 제품을 살려서 변화시키기도 합니다.

각 제품을 주기별로 살펴보면
 
 
제품수명주기(PLC : Product Life Cycle)의 도입기



01. 도입기(Introduction)

신제품이 처음 도입되는 시기.
경쟁자의 수가 적지만, 소비자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서 제품의 가격이 높고 이윤의 폭이 크지 않습니다.
특히, 구매 수요를 발굴하기 위해 광고 및 홍보
그리고 품질관리와 유통채널 확보에 주력해야하며,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서 적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수명주기(PLC : Product Life Cycle)의 성장기


02. 성장기(Growth)

제품이 널리 알려지게 되고 매출이 급성장하는 시기.
보통 성장기 말과 성숙기에 최대 이익을 실현하는 경우가 많고
이 시기는 조업도가 높아지고 대량생산이 가능해져
제조원가가 감소하고 이윤이 높아집니다.

시장점유율을 더욱 확대해야 하고 경쟁사와
비교하여 차별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 용어의 정리
조업도 : 기업이 가능한 생산능력에 대한 실제 생산량의 비율
 
 
제품수명주기(PLC : Product Life Cycle)의 성숙기

03. 성숙기(Maturity)


다수의 경쟁자들의 진입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한계에 도달하는 시기입니다.
매출과 이익이 정점을 찍었다가 점차
가격이 하락하고 이익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기 때문에 시장점유율과
기존 유통망을 유지 및 보호해야 합니다.
 
 
제품수명주기(PLC : Product Life Cycle)의 쇠퇴기

04. 쇠퇴기(Decline)

경쟁자의 수와 매출이 급격하게 감소되는 시기.
이때 기업은 시대의 흐름과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서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을 개발하여
제품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가격 인하, 제품 폐기 및 회수 절차와
같은 철수 전략을 추진해야 합니다.
 
제품수명주기별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수명주기별 특징]
 


모든 제품은 수명주기를 가지기 때문에 영원한 제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확장 제품 전략을 사용하면 새로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제품수명주기(PLC : Product Life Cycle)는 모든 제품이 해당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단순히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규모, 시장 특징, 세분 고객 등 고려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오늘은 제품개발이 아니기 때문에
이 정도로만 설명드리고

마지막으로

각 제품수명주기별 마케팅전략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제품수명주기별 마케팅전략]
 
출처 : 이인호.(2018). 핵심정리 경영학. 서울: 새흐름출판사.


※ 용어의 정리

1) 원가가산가격 : 제조원가에 부대비용을 포함한 형태
2) 시장침투가격 : 초기 경쟁 제품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한 후 점차 올리는 형태




Product Life Cycle, 줄여서 PLC라고 불리는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