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touge)

이탈리아어 - 정관사와 부정관사(& 부분관사)

GODblessus 2023. 6. 13. 19:04
안녕하세요~ 
이탈리아어 포스팅은 아무래도 학원 안가는 날에나 올려야겠어요;;
학원 갔다가 집에와서 복습하고 과제하면 이미 녹초.. 포스팅 쓸려다가 스스로 짜증이나서 때려쳐버렷답니다 -_- 누가 시켜서 하는것도 아닌데..;


솔직히 제 머리속에 있는걸 뽑하서 말로 정리하려니까 내용이 길지 않아도 정말.. 머리 아프더군요..;
전 포스팅 쓸때 책을 보고 쓰지 않거든요. 긴가민가한 부분을 제외하고는요.
책을 베낄거면, 그냥 책을 보시면 되잖아요? ;;


여튼 그러면서 책쓰신 분들이 마구 존경스러워 지고 있습니다. 난 포스팅 한개하기도 이렇게 머리아픈데 저 책들 저자는 저 두께만큼 어떻게 쓴거지! 하구요;;
그리고 처음 오신 분들은 문법 포스팅 처음부터 봐주세요~
이탈리아어 발음 포스팅 ->  http://blog.naver.com/godgowk/30099874837 


-이탈리아어의 정관사.
영어와는 다른 문법이에요. 아마 영어의 정관사는 the지요? 이미 알고 있는 단어, 앞에서 이미 언급했던 사물만 정관사를 붙여주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탈리아어도 뜻은 같지만, 왠만한 단어에는 다 정관사가 붙습니다.
일단 정관사를 정리해보면


요렇게 되는데요. 제가 저번포스팅에서 이탈리아어의 단어는 남자와 여자가 있다고 했지요?
그 단어의 성을 따라가 주시기만하면 됩니다.
지난번 명사의 성과 수 포스팅 -> http://blog.naver.com/godgowk/30099992461


예를들어 펜은 penna, 여성단어였지요?  관사를 붙여주면 'la penna'가 됩니다.
펜들, 이면 penne죠.  관사를 붙이면 'le penne' 가 됩니다.


저번에 직업에 전부 'a'로 끝나는 직업들 (giornalista, pianista) 가 있었죠.
이 경우 관사로 구별해 주는 거에요.  il giornalista는 남성 저널리스트,  la giornalista는 여성 저널리스트.


역시 a로 끝나는 단어라도 남성명사면 정관사는 남성으로 따라갑니다
예를들어 교황님은 papa인데요, 항상 남성이 맡잖아요?  그래서 il papa입니다.
그리고 저번에 mano(손)이 'o'로 끝나지만 여성단어라고 했잖아요, 그래서 la mano입니다. 복수는 le mani로 바뀌어요. (불규칙 변화하는 단어에요!)
(그래서 '브루스키노' 님이 댓글에 이탈리안 레스토랑 이름에 대한걸 적어주신 적이 있는데요, 실제로 한국에 있는 이탈리안 레스토랑 중에 절반은
문법이 맞지 않는 이탈리아어로 되어있어요;;사소한 실수에서부터, 큰 실수까지요)


관사가 중요한 이유는요, 틀리면 뜻이 다르게 바뀌는 명사들도 많아서에요.
예를들어, fine라는 단어가 있어요. 'e'로 끝나니까 그냥 봐서는 남성인지, 여성인지 모르겠지요?
이 단어는 남성과 여성이 둘다 존재합니다. 근데 뜻이 많이 달라져요.
la fine는 종말, 끝부분, 결말  등의 뜻을 가지는데요,  il fine는 목적, 의도, 라는 뜻을 가집니다.


근데 제가 남성 단수, 복수 정관사에는 관사를 두개씩 적었지요?
그게 뭐냐면요, 남성관사는 단어의 앞부분에 따라 두개 중에 하나를 골라써요.
s+자음, z, 모음 ,ps, pn, X, gn 로 시작하는 단어들 앞에서는 lo를 써줍니다. 복수로 바꾸면 gli가 되구요. (그치만 실제로 pn,x,gn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거의 없어요;; 앞에 것들만 외워주셔도 큰 문제는 없을거에요)
예를들어 studente는 s로 시작하고 다음단어가 자음인 t지요? 그래서 lo studente 입니다. 복수는 gli studenti구요.
그 외의 모든 남성단어는 il, 복수는 i를 붙여줍니다.   예) il quaderno -> i quaderni


단!! 단어의 앞부분이 모음으로 시작되는 경우, 남성, 여성단수는 모두 축약형을 써줍니다. 모음이 두번 겹쳐서 발음때문에 그래요
lo autobus -> l'autobus(버스)  자음으로 끝나는 단어라 복수의 형태가 변하지 않아요. 관사로 구분해줍니다
gli autobus (버스들)  - 복수단어와 관사는 모음으로 시작해도 축약해주지 않아요
la università -> l'università (대학)  끝단어에 accento(')가 붙는 단어는 역시 복수 형태가 변하지 않아요
le università (대학들) - 역시 이 경우에도 축약해주지 않구요.


- 이탈리아어의 부정관사(그리고 부분관사)


부정관사는 불특정한 사물을 지칭할때 쓰여요, 예를들어
나 펜 하나만 줄래? 할때는 펜 암거나 하나 줘, 잖아요. 그래서 dammi una penna. 라고 합니다.
나 (그) 빨간색 펜을 줘 할 경우(특정한 경우는) dammi la penna rossa.  -그 빨간색 펜을 둘다 말하지 않아도 알고 있을때에요.
(물론 책상위에 있는 펜을 가리키며 '이' 펜줘 '저' 펜줘, 하면 따로 지시형용사를 쓰지만 그건 나중에 이야기해보지요)
뭐 빨간색 펜이 여러개라 그중에서 하나 줘, 라는 뜻이라면 dammia una penna rossa가 되겠지요.
근데 전 빨간색 펜은 하나만 들고 다녀서.. 제조 회사별로 같은색 여러개 들고 다니는 분 계신가요?


역시나 부정관사도 단어의 앞에 따라 un을 쓰기도 uno를 쓰기도 하는데요
대략 정관사 lo를 쓰는 단어는 uno를, 정관사 il을 쓰는 단어는 un을 씁니다....만!!!
이거 주의하셔야되요!! 많이 헷갈려하는 부분인데요,  모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정관사 lo를 쓰고 축약이 되지만
부정관사를 쓸때는 un을 씁니다. 모음이 두개 겹치지 않으니 축약을 쓰지도 않구요.
여성 단수는 모음으로 시작되는 단어가 있을경우 una를 쓰며 축약이 됩니다.
예) un amico (성별이 남자인 친구)   un'amica(성별이 여자인 친구)  


-종종 교재에 남자친구, 여자친구,로 나와있어 뜻을 혼동하시는 경우도 많은 단언데요, amico, amica는 진짜 완전 단순히 just friend입니다
 친구한테 여자친구 소개할때 얘는 내 여자친구야, 한답시고 "e' la mia amica" 하시면 여자분이 뺨을 때리며 이 나쁜놈!! 하고 화내면서 가버릴지도 몰라요 , 조심합시다 ㅋㅋㅋ


그리고 부정관사의 복수, 는 존재하지 않죠.. 부분관사 라고합니다. '몇개의' 몇몇의' 라는 뜻정도로 쓰입니다.
역시 남성 복수는 un이 dei로   uno는 degli가 됩니다.
연필 몇자루만 줘, 하면  dammi delle mattite가 됩니다. 공책 몇권만 줘, 하면 dammi dei quaderni가 되겠죠
복수는 축약형이 없습니다. 정관사든 부분관사든 복수는 무조건 토달지말고 축약형이 없는겁니다!!!
예) dei amici (몇몇의 친구들)   delle amiche (몇몇의 친구들)




피드백 받구요, 질문있으시면 댓글이나 쪽지 부탁드려요~
피드백 들어오면 확인후에 수정하겠습니다!